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 바로가기

새소식

의료계소식

엠서클의 다양하고
새로운 소식을
가장 빠르게
만나보세요
  • 식약처 “독감백신 백색 입자, 효과와 안전성에 영향 없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백색 입자가 발견되어 회수 조치된 한국백신의 ‘코박스플루4가PF주’에 대하여 관련 시험을 실시한 결과, 백색 입자는 백신의 원래 성분으로부터 나온 단백질이었으며,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 식약처는 백색 입자에 대한 특성 분석을 위해 백색 입자가 생성된 제
    내용 보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백색 입자가 발견되어 회수 조치된 한국백신의 ‘코박스플루4가PF주’에 대하여 관련 시험을 실시한 결과, 백색 입자는 백신의 원래 성분으로부터 나온 단백질이었으며,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

    예방접종

    식약처는 백색 입자에 대한 특성 분석을 위해 백색 입자가 생성된 제품을 대조군(WHO 표준품 및 타사의 정상제품)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단백질의 크기와 분포 양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백색 입자 생성 제품이 대조군과 차이가 없었고 백색 입자는 백신을 구성하고 있는 인플루엔자 단백질임을 확인했다.

    또한 백색 입자가 생성된 백신의 효과에 대하여 항원 함량 시험한 결과, 기준에 적합하여 백신 효과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참고로, 항원 함량시험은 항원-항체반응 정도를 WHO 표준품과 비교하여 독감백신 중 항원 함량을 정량하는 방법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시험법이다.

    식약처는 백색 입자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토끼를 이용한 독성시험을 실시했다. 백색 입자가 생성된 제품을 토끼에 근육주사 후 3일간 관찰하고 부검 및 조직병리검사를 수행한 결과, 주사 부위 피부가 붉게 되는 등 백신 투여에 의한 주사 부위의 일반적인 반응 이외 특이적인 소견은 없었다.

    식약처는 독감백신의 백색 입자와 관련해서 3차례에 걸쳐 전문가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이번 백색 입자가 포함된 백신의 안전성·유효성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식약처는 ‘이번 독감백신의 백색 입자로 국민께 불안과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라고 하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과 함께 백신의 관리체계 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 여러분께 보다 안전하고 효과 있는 백신이 적기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미세먼지에 의한 심뇌혈관 질환 위험, 운동으로 낮출 수 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미세먼지가 심혈관질환 발생 및 사망의 주요 위험인자로 널리 알려져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근거 생산을 위해 ‘심혈관질환 고위험군 특성에 따른 미세먼지 폐해 최소화 모형 개발’(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박상민 교수) 연구를 2019년~2020년 동안 지원·수행해왔다고 밝
    내용 보기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미세먼지가 심혈관질환 발생 및 사망의 주요 위험인자로 널리 알려져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근거 생산을 위해 ‘심혈관질환 고위험군 특성에 따른 미세먼지 폐해 최소화 모형 개발’(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박상민 교수) 연구를 2019년~2020년 동안 지원·수행해왔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나쁨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미세먼지가 높은 날 외부에서의 신체 활동이 심뇌혈관질환 발생에 미치는 직접적인 근거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외부 신체활동이나 외출 자제를 권고하고 있고, 실제 외부에서의 신체 활동량과 횟수도 크게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일반 국민들은 여전히 ‘미세먼지가 높은 날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해도 괜찮은지?’ 궁금해하고, 특히 개인의 여러 특성에 따른 맞춤형 예방관리수칙 등 마련에 대한 요구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연구진들은 우선 미세먼지 PM10과 PM2.5 각각에 대한 거주 지역 기준의 연평균 농도를 고농도와 저농도로 구분하여, 하루 30분 이상의 중간 정도의 운동(빠른 걷기, 테니스, 자전거 등) 또는 하루 20분 이상의 센 강도의 운동(달리기, 빠른 속도로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인 중강도 이상의 외부 신체활동 횟수에 따른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평가하였다. 그 결과, 40세 이상 일반인에서 고농도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 노출에 의해 증가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가 중강도 이상 운동을 주 5회 이상 실시한 경우 크게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건강보험공단 100만 명 표본 코호트에서 2009~2010년 사이 건강검진을 받은 40세 이상 수검자(총 256,432명) 중 심혈관질환 진단 이력이 있는 환자, 사망자, 추적탈락, 주요 변수 결측값이 있는 자를 제외한 189,771명을 최종 연구에 포함하여,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자료(2009~2010년)와 연계하여 미세먼지 장·단기 노출에 따른 심혈관질환 발생을 2011~2013년까지 추적 평가하고 폐해 감소 요인을 발굴하고자 하였다. 한편, 개인마다 생활 습관적, 인구학적 특성들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특성 차이에 따른 미세먼지기인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과 운동 효과 차이를 비교 평가하였다.

    달리기

    미세먼지(PM10) 농도 55.13㎍/m3와 초미세먼지(PM2.5) 농도 27.86㎍/m3을 기준으로 고농도와 저농도로 대상자를 구분하고, 중증도 이상의 운동 정도에 따라,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비교 평가한 결과, PM10 저농도와 고농도에 노출된 각 군에서, 중증도 이상 운동을 5회 이상을 한 경우, 심혈관질환(17% vs. 18%), 뇌졸중(15% vs. 24%)이 감소하였다. PM2.5 저농도와 고농도에 노출된 각 군에서, 중증도 이상 운동을 5회 이상을 한 경우, 심혈관질환(26% vs. 38%), 뇌졸중(32% vs. 47%)의 감소를 확인하였다. 미세먼지 PM10의 농도가 낮을 때, 중증도 이상 운동을 주 1~2회 또는 3~4회를 한 각각의 경우에도 뇌졸중이 21%와 25%까지 감소하였으며, PM2.5가 저농도일 때, 주 1~2회 운동을 한 경우에는 심혈관질환 27%, 뇌졸중은 39%까지 감소하였다. 이 결과는 미세먼지 농도에 상관없이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면 미세먼지 기인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감소됨을 보여주는 것으로 꾸준한 운동 실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개인마다 생활습관 및 인구학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심혈관질환 위험 민감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 개인의 특성에 따른 미세먼지 기인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에 운동이 미치는 효과를 비교 평가한 결과, 50세 이상인 경우, PM10의 저농도와 고농도에서 중증도 이상 운동을 5회 이상 한 경우,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이 동일하게 21% 감소하였다. 반면, PM2.5가 저농도와 고농도일 때, 주 5회 이상 운동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을 각각 28%와 46%까지 감소시켰다.

    마스크를 쓴 여자

    PM10이 낮은 농도일 때 중증도 이상 운동(주 5회 이상)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을 남성과 여성에서 모두 17% 감소시킨 반면, 높은 농도일 때는 여성에서만 31% 감소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반면, PM2.5의 경우 저농도와 고농도 모두에서, 주 5회 이상 운동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을 여성에서만 40%와 50%까지 감소시켰다. 체질량지수(BMI) 25 이상 비만에서, PM10의 농도가 낮을 때, 중증도 이상 운동을 5회 이상 한 경우,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이 44% 감소하였다. 한편, PM2.5가 저농도일 때, 주 5회 이상 운동이 비만한 사람에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을 35% 감소시킨 반면, 고농도일 때는 BMI 18.5~25 사이 정상 체중에서 44% 감소시켰다.

    흡연 및 음주를 하지 않는 경우, PM10 저농도에서 중증도 이상 운동을 5회 이상 한 경우,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이 각각 16%와 15% 감소하였으며, 고농도에서는 비음주자에서만 25% 감소하였다. PM2.5 저농도에서, 주 5회 이상 운동이 비흡연자와 적당한 음주(1~4잔)를 하는 사람에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을 각각 42%와 30% 감소시켰다. 반면, PM2.5 고농도인 경우, 금연자에서 58%, 비음주자 및 적당한 음주자에서 동일하게 43%를 감소시켰다.

    이 결과는, (초)미세먼지 농도와 상관없이 대체로 중강도 신체활동에 의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 감소 효과가 50세 이상, 비만, 비흡연 및 비음주자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각 개인 특성에 따라 운동의 효과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확한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추가적인 정밀 연구들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미세먼지기인질병대응연구(R&D)」사업 지원으로 수행되었고, 신체활동과 미세먼지가 심혈관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미국 심장학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최신호에 게재되었다.

  • 만성콩팥병 예방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4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만성콩팥병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비만, 대사증후군, 당뇨병, 고혈압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장기추적조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콩팥병 환자의 관리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발표하고 건강한
    내용 보기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만성콩팥병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비만, 대사증후군, 당뇨병, 고혈압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콩팥

    질병관리청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장기추적조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콩팥병 환자의 관리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발표하고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을 당부하였다.

    <연도별 만성 콩팥병 진료 환자 수>

    연도별 만성 콩팥병 진료 환자 수

    △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만성콩팥병이 악화되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해야 한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만성콩팥병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기 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이 먼저 생겨 사망하는 경우도 있어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슬기로운 만성콩팥병 관리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비만과 대사이상 관리
    만성콩팥병 환자 중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이상이 있는 경우 혈액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으로 진행 위험도가 1.53배 증가한 바 있다. 대사이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하루 30분 이상 땀을 흘릴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좋다. 또한 육류나 기름진 음식 대신 생선과 채소, 전곡류 위주로 먹는 게 도움될 수 있다.

    금연 실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콩팥기능이 악화될 위험도가 높았으며, 매일 한 갑씩 15년간 흡연한 만성콩팥병 환자는 비흡연 환자에 비해 1.48배, 30년 이상 흡연한 환자는 1.94배로 콩팥기능 악화 위험도가 증가하였다. 금연 기간이 길수록 신장 기능 악화 위험도는 오히려 낮아져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하루속히 금연하는 것을 권장한다.

    절주 필요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과도한 음주는 신장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거의 매일 마시고 1회 음주량이 5잔 이상인 경우 콩팥기능 악화 위험도가 2.19배 증가하였다. 음주자는 비음주자에 비하여 신부전 악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콩팥기능 악화 예방을 위해서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폭음은 하지 말아야 한다.

    저염식 섭취
    만성콩팥병 환자 중 1일 소금섭취량이 11g 이상인 환자군에서 6~8g 섭취 환자군 대비 콩팥기능 악화 위험도가 1.6배나 더 높았다.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세계보건기구의 권고에 따라 1일 소금 5g(나트륨으로는 2,000mg) 이하의 저염식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 노인 10명당 1명이 치매,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 증가로 최근 10년간 치매, 경도인지장애(치매 전 단계) 수진자수가 급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은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국민들이 치매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진료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치매로 진료받은 수진
    내용 보기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 증가로 최근 10년간 치매, 경도인지장애(치매 전 단계) 수진자수가 급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은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국민들이 치매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진료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어두운 공간에 있는 노인

    2019년 치매로 진료받은 수진자수는 80만 명(연평균 16% 증가)이고, 진료비는 2조 430억 원, 원외처방약제비는 3,199억 원이다. 1인당 내원일수는 2009년 대비 감소했으나, 1인당 원외처방일수, 진료비, 원외처방 약제비는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로 입원한 수진자수는 14만 명으로 최근 10년간 연평균 11% 증가했고, 외래 방문 수진자수는 70만 명으로 연평균 17% 늘었다.

    2019년 여성 치매 수진자수는 56만 5,040명으로 남성 치매 수진자수 23만 4,226명의 2.4배 수준으로 집계됐다. 건강보험적용대상자 대비 치매 수진자수 비율도 여성이 2.21%로 남성 0.91%의 2.4배이다. 연령구간별 치매 수진자수는 85세 이상이 22만 780명, 80∼84세 20만 6,488명, 75∼79세 17만 6,324명 순으로 많았다. 특히 85세 이상 치매 수진자수가 2009년 100명당 12.4명에서 2019년 100명당 33.2명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65세 이상 구간에서는 치매 수진자수는 2009년 100명당 3.5명에서 2019년 100명당 9.7명으로 증가하였다.

    65세 이상 연령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건강보험적용대상자 증가 대비 치매 수진자수가 빠르게 증가했다. 60세 미만에서도 치매 수진자가 꾸준히 증가해 치매 예방 및 치료 등 사회적 관심이 적절히 요구된다. 2019년 40세 미만 치매 수진자수는 1,151명(연평균 4% 증가), 40∼59세는 3만 5,608명으로(연평균 15% 증가) 확인되었다. 의료기관 종별로는 의원에서 진료 받은 수진자가 35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진료비는 입원 진료가 많은 요양병원에서 1조 8,187억 원으로 가장 높았다. 치매 유형별로 알츠하이머 치매 수진자가 53만 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중 65세 이상이 52만 명으로 97%를 차지했다. 65세 미만에서는 기타 치매 수진자가 6만 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혈관성 치매 남성 비율은 37%로 다른 치매(28∼31%)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약을 손에 올려놓는 사람

    치매 약제의 약효분류별 처방 현황을 살펴보면, 기타의 중추신경용약은 57만9천 명, 282만 건, 정신신경용제는 20만5천 명, 120만 건으로 처방이 가장 많았다. 치매와 동반된 질병(부상병)으로는 본태성 고혈압이 9만 명, 우울에피소드가 8만 명, 뇌손상, 뇌기능이상 및 신체질환에 의한 기타 정신장애가 5만 명 순으로 나타나 관련 질병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 전단계의 고위험군 상태로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약 10∼15%가 치매로 진행함을 보고하고 있다. 2019년 경도인지장애 수진자수는 27만 6,045명으로 최근 10년간 수진자수가 19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여성의 경우 경도인지장애 수진자수는 18만 8,804명으로 남성의 2.2배였다. 연령구간별로는 75∼79세 6만 3,327명, 70∼74세 5만 6,284명, 65∼69세 4만 5,694명 순으로 나타났으며, 65세 미만도 전체의 20%를 차지해 치매보다 더 낮은 연령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검사 중 건강보험 급여로 적용되는 검사는 간이정신진단검사, 신경인지기능검사가 있다. 간이정신진단검사(선별검사)는 인지 저하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검사이고, 신경인지기능검사(진단검사)는 치매 여부를 진단하는 검사다. 간이정신진단검사에서 인지 저하로 나타나면 신경인지기능검사로 다양한 인지영역을 심층 평가한다. 참고로 신경인지기능검사는 「치매국가책임제」 일환으로 2017년 10월부터 건강보험 급여로 적용됐다. 또한 60세 이상 어르신은 치매안심센터에서 간이정신진단검사와 신경인지기능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의료기관에서 신경인지기능검사를 받은 노인 중 소득기준을 충족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비용지원을 하고 있다.

    치매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환이다.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인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치매 증상 악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치매의 발병을 2년 지연시킬 경우 20년 후 치매 유병률이 80% 수준으로 낮아지고, 5년 지연시킬 경우 56%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김현표 빅데이터실장은 “인구 고령화에 따라 치매는 우리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치매는 예방이 중요한 만큼 경도인지장애 시부터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하며, 정기적인 검진 등을 통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크릴오일·콜라겐 제품이 심뇌혈관질환, 노화 예방? 광고 문구 확인해봐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상반기 소비자 관심 제품인 ‘크릴오일, 콜라겐 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이트 1,581건을 재점검한 결과, 질병 예방·치료 표방 등 허위·과대광고 183건을 적발하여 사이트 차단조치와 함께 고의·상습적으로 관련 법령*을 위반한 업체 36곳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 조치할 계획이다. 이번 발표는 올해 상
    내용 보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상반기 소비자 관심 제품인 ‘크릴오일, 콜라겐 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이트 1,581건을 재점검한 결과, 질병 예방·치료 표방 등 허위·과대광고 183건을 적발하여 사이트 차단조치와 함께 고의·상습적으로 관련 법령*을 위반한 업체 36곳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 조치할 계획이다. 이번 발표는 올해 상반기 부적합 제품을 분석하여 소비자를 속여 부당이익을 취했거나 위반사항을 시정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위반한 업체를 집중 점검한 결과다.

    주요 적발 내용은 ▲질병 예방·치료 표방 등(2곳)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 등(9곳) ▲거짓·과장 광고 등(9곳) ▲소비자기만 광고 등(15곳) ▲부당비교 광고(1곳) 등이다.

    영양제

    해당 업체는 크릴오일 제품을 ‘비만, 고혈압, 뇌졸중 등 예방’,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절염 등 염증과 통증, 강직 등 기능장애 완화’ 등 표현을 사용하여 해당 제품이 질병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했다.

    또한 ‘피로 개선해보세요, 항산화·혈액순환개선~’, ‘주요 기능성(식약처 인증) 항산화’ 등 표현을 사용하여 해당 제품이 피로회복 및 항산화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처럼 광고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기능정보가 표시되어있지 않으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다.

    그밖에 ‘몸속 지방이 걱정되시는 분’, ‘콜라겐이 부족하면?...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살이 증가~’ 등 표현을 사용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신체 조직의 기능·작용·효과 등 거짓·과장 광고를 한 사례도 있었다.

    더불어, ‘아스타잔틴이란? 슈퍼비타민E로 불리는 아스타잔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아주 강력한 항산화제’, ‘블랙베리-항산화 성분 다량함유~, 아사이베리-생명의 나무열매라고 불리움 항산화 함유 베리’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제품에 함유된 성분의 효능·효과를 제품의 효능·효과로 오인하게 하는 소비자기만 광고를 진행했다. ‘크릴오일 제품들의 인지질 함량 꼭 한번 비교해보세요! ○○○ 크릴오일, A사, B사, C사 비교~’ 등 객관적인 근거 없이 자기의 제품을 다른 영업자의 제품과 부당 비교 광고를 진행했다.

    식약처는 앞으로 국민 관심이 높은 생활밀접 제품 및 고의·상습 위반 업체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크릴오일·콜라겐 제품 구입 시 질병의 예방·치료 효능 표방 등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해당 적발 업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알림>보도자료에서 볼 수 있다.

TOP